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내 집같은 편안함이 있는 요양병원인테리어

집데코 | 2021.06.14 07:57 | 신고

 

병원이지만 내 집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요

 

최근 병원인테리어는 예전의 삭막한 분위기의 병원을 탈피하고 누구나 오고싶고 와서도 편히 쉬거나 지낼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간 안에 자연 소재를 넣어 외부활동이 불편하거나 자제되는 상황에서도 힐링을 하거나 치유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바이오필릭디자인을 콘셉트로 하거나 모던스타일의 공간으로 연출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는데요.

 

다양한 콘셉트로 노인들의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병원 이용자에게 편안함을 선사하고 좀 더 친숙한 공간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업공간같은 경우 마감재의 내구성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때문에 유지보수가 쉬운 저렴한 마감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적이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하이브리드마루로 마감해 좀 더 내 집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하이브리드마루란? : 열과 수분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하는 클릭시스템과 표면강도를 10배 이상 강화시킨 첨단오버레이 기술을 적용하고 특수 프레스공법으로 100% 방수 기능을 구현한 친환경 마루

 

※ 바이오필릭 디자인이란? : 바이오필리아(Biophilia)와 디자인(Design)의 합성어로 자연친화 사상인 바이오필리아의 인간의 자연을 향한 본능에 이해를 바탕으로 한 친환경적 설계를 말함

 

※유니버설디자인이란? : 유니버설디자인이란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란 개념으로 성별, 연령, 장애, 언어의 제약을 받지않도록 설계한 디자인 개념

 

 

 

PROJECT INFO

 

위치 경기도 성남시 위례

기간 2020.9월

면적 4-8층, 층당 890㎡(270PY)

주요마감재 바닥  신명마루 퀵스텝 / 벽체 – LPM, 필름, 도장

 

 

 

차분한 색감과 분위기로 연출한 병원 로비

 

 

 

로비 데스크는 짙은 컬러의 석재 마감으로 고급스러움을 연출했고 화이트톤 공간에 간접조명과 펜던트 조명으로 은은함과 아늑함을 더했습니다.

 

 

 

템바보드 마감으로 따듯함과 세련미를 모두 갖춘 입원실 데스크

 

 

입원실 초입에 있는 데스크는 로비와 달리 우드로 마감하여 따뜻한 느낌을 연출했고 바닥 역시 내구성있는 마루로 마감해 디자인과 실용성 모두 잡았습니다.

 

 

 

밝은 컬러 마감으로 편안함을 주는 휴게공간

 

 

 

휴게공간은 중간에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편히 쉴 수있도록 했고 벽에는 수납장을 배치하여 공간을 활용했습니다. 바닥은 타일과 마루 두 가지로 마감해 공간을 분리하면서도 개방감있게 연출했습니다.

 

 

 

색다른 컬러로 환기를 시켜주는 입원실 입구

 

 

입원실 입구 슬라이딩 도어는 비비드한 보라색 컬러로 마감하여 생기있는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사용자들의 심신안정과 안전까지 생각한 복도

 

 

 

복도 역시 마루로 마감하여 보행자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내구성을 갖춘 친환경마루이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전하고 요양병원에 알맞은 마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인테리어로 심신의 안정을 주는 인테리어

 

 

PROJECT INFO

 

위치 경기도 오산시

기간 2020.10.17~2021.01.15(91)

면적 2241(667.9PY)

주요마감재 바닥  신명마루 퀵스텝 / 벽체 – LPM, 필름, 도장

 

 

 

녹색을 포인트로 한 원형조형물로 시선을 집중시키는 인포데스크

 

 

 

하부에 간접조명과 뒷편의 루버시공으로 인포데스크의 존재감을 뽐내는 공간은 천장의 나무를 형상화한 원형조형물을 설치하여 자연의 느낌을 더했습니다.

 

 

 

나무를 형상화한 기둥으로 포인트를 준 공간

 

 

 

일반적인 병원 등의 상업공간에서는 단조로운 인테리어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 요양병원의 경우 주로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보다 쉽게 자연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코너에 나무를 형상화한 조형물과 천장디자인으로 힐링을 선사합니다.

 

 

 

바닥의 마루 컬러를 달리해 공간을 구분해준 로비

 

 

대기공간인 로비는 바닥의 마루 컬러를 달리하며 공간을 구분해준 것 이외에는 개방감을 살렸는데요. 많은 사람이 오고가는 공간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하이브리드마루로 마감하였습니다. 벽면에는 녹색과 우드 소재의 아트월을 제작하여 대기하면서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자연스러운 곡선미가 살아있는 재활치료실

 

 

 

내부가 훤히 보이도록 유리마감을 한 재활치료실은 층 구별이 용이하도록 그린과 브라운을 사용했고 곡선을 이용해 재활치료에 대한 인식을 조금이나마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니버셜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디자인과 기능 모두 잡은 복도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복도 공간은 유니버셜디자인의 요소가 들어가있고 칙칙한 느낌을 주지않기 윈해 밝은 옐로우 컬러와 따뜻한 우드 마감이 잘 어우러져 공간을 완성했습니다.

 

 

천장조명은 기본적인 밝기를 위한 조명이 있고 사이드에는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분위기를 환기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글 : 집데코

인테리어/사진 : (주)신명마루, 젠디자인

 

 

 

※ 상기 이미지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집데코와 사진제공업체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 및 허가없이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