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파워컨텐츠

공유하기

내 집 마련 대안으로 떠오른 ‘주거용 오피스텔’

리얼투데이 | 2021.10.13 11:34 | 신고

주거용 오피스텔이 내 집 마련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많은 실수요자들이 지난해부터 줄곧 이어진 아파트 규제와 점차 높아지는 청약 경쟁률에 따라 청약 진입 장벽을 체감하고 이를 대체할 주거용 오피스텔로 선회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가 지난해 전국 아파트의 1순위 경쟁률은 집계해 본 결과, 평균 26.751의 청약 경쟁률로 분양통계 집계를 시작한 2009년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도 종전 최고 경쟁률을 경신하는 곳도 많은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먼저, 지난 한해동안 집값이 가장 많이 모른 세종의 경우 153.311 이라는 기록적인 경쟁률을 보이며 최고 경쟁률을 경신했습니다. 이어 서울(88.841), 경기(28.33 1), 인천(28.42 1), 충남(15.52 1), 전남(20.26 1) 등이 종전의 기록을 갈아치우며 서울과 지방 할 것 전국적으로 청약 경쟁률이 매서운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청약 경쟁률이 상승하면서 청약 진입 장벽이 높아지자, 청약 부담이 없는 오피스텔의 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오피스텔의 경우 청약 자격 제한과 재당첨 제한이 없고, 주택 소유에 관계 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습니다. 또 오피스텔의 경우 별도의 의무 거주기간이 없고 대출 비율도 주택담보대출(LTV) 70%까지 가능해 아파트대비 비교적 자금 조달이 수월합니다.

 

이러한 장점에 더해 특화 설계가 적용돼 공급되는 주거용 오피스텔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해당 오피스텔의 경우 3Bay, 4Bay, 판상형 구조로 평면으로 이뤄지는가 하면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이 마련돼 아파트 못지않은 공간으로 조성됩니다. 또 눈높이가 높아진 수요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는 경우도 많아 아파트 부럽지 않은 생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국토교통부가 오피스텔 전용면적 85㎡ 초과 평형에 적용되던 바닥 난방 금지 규제를 일부 완화해 전용면적 120㎡까지 허용키로하면서 주거용 오피스텔3~4인 가구까지 살기에 적합한 구조로 변모할 가능성이 커졌고 이에 따라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렇듯 주거용 오피스텔의 인기가 날로달로 높아지면서 신규 분양하는 주거용 오피스텔에도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오는 10HDC현대산업개발이 청라국제도시에 선보일 계획인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청라국제도시 중심에서 누리는 新 랜드마크 프리미엄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

HDC현대산업개발이 선보이는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C17-1-1블록(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4-19번지)에 들어서며 지하 6~지상 42, 2개 동, 주거용 오피스텔 전용면적 24~84㎡ 총 1,020실과 근린생활시설로 조성됩니다. 해당 단지의 경우 1,000실 이상이 대규모로 지어지며 지역 내 첫번째 아이파크브랜드 단지로 지어지는 만큼 지역을 대표하는 新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보입니다.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는 청라국제도시 중심에 들어서 탁월한 입지 여건을 자랑하는데요. 먼저, 도보 10분대 거리에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이 자리잡고 있는 역세권이며 향후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정이 예정돼 있고 9호선 직결 호재도 품어 향후 트리플 역세권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7호선 청라 연장선이 개통되면 청라국제도시역에서 서울 고속터미널역까지 이동시간이 20~30분 단축될 전망입니다.

 

또한, 인근에 있는 북청라IC∙북인천IC 등을 통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진출입이 쉽고 인천국제공항∙김포국제공항 등도 차량으로 20분대에 오갈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간선급행버스체계 BRT와 유도고속차량 GRT를 활용해 지역 내는 물론 광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합니다.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는 여러 개발 호재도 즐비해 있어 미래가치도 높습니다. 단지 아래쪽으로는 스타필드 청라가 오는 2024년에 들어설 예정인데요. ‘스타필드 청라는 총 165000㎡ 부지에 들어서며 쇼핑∙문화∙레저∙위락시설을 갖춘 복합쇼핑몰로 탄생된다고 합니다.

 

또 인근에 246671㎡ 규모의 글로벌 금융타운으로 조성되는 하나금융타운도 가깝습니다. 현재 2단계까지 완료된 하나금융타운 조성사업은 올 하반기, 본사 이전이 포함된 3단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향후 3단계까지 완료되면, 향후 본사 및 관계사까지 포함한 상주 및 연수인구가 최대 18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 차량 10분대 거리에 홈플러스외 롯데마트, 코스트코 청라(2023년 예정) 등의 대형마트가 밀집해 있고 청라호수공원∙CGV∙관공서 등도 가까워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이 10월중 분양에 나서는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의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1-403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며 이와 관련된 상담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